★ 입주위의 버짐, 입가 각질은 대부분 건조 피부염일 확률이 높다.
★ 흔히 마른 버짐이라고 불리우는 건선과 건조 피부염은 다른 질환이다.
건선? 마른 버짐 원인은?
★ 건선은 후천성 각화증이라는 피부의 각질이 두꺼워져 버리는 질병 중 하나로 원인은 불명으로 유전적 요소가 관계한다는 의견이 있다. 남자가 여자보다 환자수가 2배 많은것도 특징.
★ 건선은 심상성건선, 농포성 건선 등 종류가 4가지로 각각 증상이 다르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크기의 붉은 반점이 생기며, 반점위에 각질이 형성된다던지, 고름이 찬 농포가 생긴다던지하는 증상이 생긴다.
★ 중요한것은 건선은 서양인은 1~3%정도의 발병률을 가지지만 동양인은 0.1%정도로 발병률이 낮은 편이다. 그리고 발생부위는 주로 무릎, 팔꿈치, 등, 몸통, 머리 헤어라인 등으로 입주위에는 건선이 거의 발생하질 않는다. 따라서 입주위 버짐은 건선보다는 건조 피부염이나 아토피성 피부염일 확률이 높다.
입주위 마른버짐, 입가에 각질은?
★ 입근처는 피부가 얇아서 매우 건조하기 쉬우며, 자극 또한 받기 쉬워서 피부염을 일으키기 쉽게 되어 있는데 대표적인 피부염으로 건조 피부염과 아토피를 들 수 있다.
★ 입옆에 생기는 건조 피부염은 주로 20~40대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며 원인은 주로 혀로 입주위를 핥으면서 공기와 수분의 접촉으로인해 피부가 건조해지고 자극을 받는데서 발생한다. 증상은 빨갛게 홍반, 발진이 형성이되고 건조에 의한 균열, 각질 박리, 물집 등이 생길 수 있고 가려움증과 통증을 동반한다.
★ 입주위의 아토피성 피부염은 건조 피부염과 흡사한 증상을 보이지만 원인에서 차이를 보인다. 원인은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등의 환경적 요인과 음식으로 인한 요인이 주를 이룬다. 아토피는 유전과 체질적인 요소가 강하지만 입주위의 아토피는 알레르기가 없는 사람도 발병할 수 있다.
입주위 마른 버짐 없애기
★ 증상이 가벼운 경우엔 깨끗이 씻고 집에 있는 로션이나 크림을 발라주면 되지만 나을때까지 시간이 많이 걸린다.
★ 빨리 치료하고 싶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 병원치료는 건조 피부염이나 아토피 모두 스테로이드 연고나 크림, 로션이 처방된다. 환부를 청결하게하고 적당량을 1일에 2~3회 정도 도포하면 된다.
★ 그리고 건조피부염은 보습크림도 같이 발라줘야 효과적인데 보습크림은 스테로이드제를 바른후에 사용해야한다.음식은 일단 짠 음식은 피해야하며 침상결정의 성질을 가진 감자, 토란, 파인애플, 키위 등의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