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변비/증상

배꼽 위 딱딱, 덩어리, 배가 딱딱


★ 무언가 배꼽 위에 딱딱한 것을 느낄때 일단 상식적으로 변비부터 의심을 하게 된다. 그리고 실제로도 변비일 확률이 매우 높다.


 하지만 명확하게 덩어리의 원인을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불안해질 수 밖에 없다. 그 딱딱함의 원인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배꼽 위 딱딱한 이유

1. 배꼽 위 결림, 단단함

 변비로 인해 대장에 변이 쌓여서 배가 딱딱하게 굳어진 상태.


2. 질환일 경우

 갑자기 배가딱딱하면 장폐색의 가능성.


 배꼽 위 덩어리같은 것이 만져지면 지방종, 피하낭종, 대장암 등의 가능성.


 덩어리가 있는 경우 만지면 움직이는 느낌이 든다면 지방종, 조금 딱딱하면 피하낭종, 대장암의 경우 덩어리가 직접 만져지는 경우가 드물고 혈변, 가는 변, 복통 등의 증상들이 많이 나타난다.


변비일 경우 대책

 대변이 오랫동안 장에 머무를 경우 나쁜균이 대변을 부패시키고 유해가스를 발생시킴으로써 장내 환경이 악화되어 장폐색이나 대장암같은 위험한 대장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빨리 비워내야한다.


 응급대책으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것이 수분섭취다. 변이 장에 오래 머물러 있을수록 딱딱해지므로 수분을 섭취하면 변이 물을 머금은 후 부패 가스를 배출하면서 배설이 용이해질 수 있다. 이때 음료는 따뜻한 것으로 먹어줘야한다.


 두번째는 비데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따뜻한 물을 분사해 항문을 관장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세번째는 배마사지이다. 손으로 배꼽 주위를 원을 그리듯이 천천히 쓰다듬듯 마사지를 해준다. 변이 바로 나오지 않아도 가스정도만 배출된다면 효과가 있는 것이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역시 설사약이다. 하지만 설사약을 너무 자주 사용하면 장 자체의 기능이 저하되어 오히려 장기적으로 장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아둬야한다. 



장폐색일 경우

 한마디로 장이 막혔다는 의미의 질환으로 음식과 소화액의 흐름이 소장이나 대장에 적체된 상태를 말한다.


 증상은 복통, 메스꺼움, 구토 등이 나타나며 배꼽위나 복부 어딘가 막힌 부분이 딱딱하게 팽만감이 발생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심각한 복통으로 변하며 식은땀, 창백, 부정맥, 호흡곤란 등이 일어나며 쇼크 상태에 빠지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자연치유는 없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한다. 일단 금식부터 실시하고 수액을 주입하며 경과를 지켜본다. 증상이 심해지면 코를 통해 관을 넣어 강제로 막힌 내용물이 밖으로 나오도록 펌핑 작업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