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두피 곰팡이, 머리 곰팡이, 두피 건강


두피 곰팡이와 두피 건강

1. 지루성 두피염 증상

♥ 머리가 참을 수 없이 가려울때 가장 먼저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이 지루성 두피염으로 두피에 곰팡이가 번식하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이 질환은 머리말고도 코 주위나 귀 뒤쪽, 마찰이 많이 발생하는 겨드랑이, 허벅지 관절 등에도 발생한다.


♥ 증상으로는 일단 참기 힘든 가려움과 허옇게 끼는 비듬, 심한 악취, 그리고 두피에 빨갛게 염증도 동반된다. 가렵다고 긁으면 더 가렵고 염증은 더 악화된다. 비듬 역시 긁거나 털어내봤자 더 심해질뿐 근본적으로 제거가 되질 않는다.



2. 지루성 두피염 원인

♥ 머리에 곰팡이가 번식하는것이 원인이다. 이 균이 번식하게 되는 요인은 과다한 피지 분비와 위생불량으로 균이 쌓인 피지를 먹으면서 증식하게 되는 것이다.


♥ 온도가 높고 습도가 높아도 머리 곰팡이가 증식하기에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 그래서 드라이어를 사용하지 않고, 머리카락을 젖은채로 장시간 방치하면 곰팡이균이 번식하기 쉬워진다.


♥ 또한 본인에게 맞지 않는 샴푸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세정력이 너무 강한 샴푸를 쓰면 꼭 필요한 피지까지 씻어내버리면서 오히려 피지의 과잉분비를 촉진하는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 식생활의 혼란, 운동부족, 불규칙적인 생활, 수면부족 등도 면역력을 저하시켜 두피 건강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3. 치료 방법과 예방

♥ 지루성 피부염은 탈모를 유발해 남자의 경우엔 대머리를 촉진시키므로 매우 주의해야한다. 초기 증상 단계에서는 약국에 파는 전용샴푸와 생활관리로 치료할 수 있다. 


♥ 하지만 증상이 악화될 경우에는 병원에서 바르는 항진균제를 처방받아 사용해야한다. 항생제 외에도 로션이나 비타민제제도 같이 복용해야 효과적이다.


♥ 두피 건강을 위해선 항상 머리를 청결하게 유지하는것이 필요한데 머리를 감을땐 저자극성의 샴푸를 사용해 감는것이 좋으며, 지루성 피부염 전용의 샴푸도 있기 때문에 그것을 사용해도 좋다. 머리를 감고나선 제대로 말리는것이 중요하다.


♥ 두피 건강을 위해서는 생활습관의 개선도 중요한데 자외선을 피하는 습관이 필요하며, 충분히 수면을 취해줘야하며,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하는것이 좋고,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비타민b와 비타민C 위주로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다. 두피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는 계란, 조개, 시금치, 양배추, 토마토, 우유, 표고버섯, 과일 등이 있다.